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이 24년 9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이 스트레스DSR이 도입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알려드리며 어떤 유형의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스 DSR이란?

스트레스DSR?
가계대출 차주의 DSR 산정 시 미래 금리변동 위험을 반영하기 위해 일정수준의 스트레스 금리를 가산하는 제도

*스트레스 DSR에 따라 금리를 가산한다고 차주가 실제 적용받는 대출금리가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


이번년도 9월 1일부터 시행하는 2단계 스트레스 DSR의 금리는 0.75%p입니다.
다만 수도권의 가파른 가계부채 상황을 감안하여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지역) 주택담보대출 스트레스 금리는 1.2%p로 상향하여 적용합니다.

현재 수도권의 아파트 가격은 이미 코로나 때 찍었던 고점을 대부분 회복하고 오히려 넘어선 지역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또 다시 아파트 매매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에 이를 조금이라도 잡고자 나온 정책입니다.

다만 8월 31일까지 입주자모집공고가 시행된 집단대출과 부동산 매매계약이 체결된 일반 주택담보대출은 1단계 스트레스 DSR이 적용됩니다.


이 때문에 빨리 9월이 되기 전에 대출을 받아야 한다고 여기저기서 난리인 것이죠. 그런데 이 스트레스 DSR 2단계는 주택담보대출에 그다지 큰 영향을 못 줍니다. 왜 그런지는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단계별 스트레스 DSR

올해 2월부터 스트레스 DSR 1단계가 시행중인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영향이 없자 2단계 스트레스 DSR을 시행하는 것인데요. 단계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시죠.

1단계2단계3단계
시행시기2024년
2월 ~ 8월
2024년 9월 1일 2025년 7월
(잠정)
적용대상은행권주택담보대출주택담보대출 + 신용대출주택담보대출 + 신용대출 +
기타대출
2금융권주택담보대출
스트레스 DSR 단계별 시행방식 // 출처 : 금융위원회

2단계도 큰 영향이 없으면 내년 7월에 3단계도 잠정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금융위원회는 밝혔습니다.


스트레스 DSR 시행에 힘들어지는 건 서민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돈 좀 있는 사람들 집값 잡겠다고 정부가 나서고 있지만 오히려 큰 피해를 입는 건 저 같은 서민들일 가능성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왜 그러냐고요? 스트레스 DSR은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줄이는데 그렇게 큰 영향이 없습니다. 아파트를 매매하려는 입장에서 대출이 3억 1천만 원 나오는 것과 3억 나오는 것이 큰 영향이 있을까요?

아니면 신용대출 한도가 4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1천만 원 줄어드는게 더 영향이 클까요?
저는 신용대출 한도가 몇 백에서 천만 원 단위가 줄어드는게 우리에게 더 큰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 DSR은 변동금리에 영향을 크게 줍니다. 대부분의 신용대출은 변동금리죠? 2단계부터는 신용대출에 영향을 주고 3단계에서는 기타대출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신용대출 2천만 원 나오던 게 1천만 원만 나온다던지 하겠죠.

살짝 사족이 붙었는데요. 그럼 왜 스트레스 DSR 2단계가 주택담보대출에 영향이 별로 없는지 내 대출한도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DSR에 유리한 주택담보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은 금리 적용 유형에 따라 고정형, 변동형, 혼합형, 주기형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그 안에서 원리금균등이니 원금균등이니 정해지는 것이죠.

보금자리론, 디딤돌 등 정책 모기지 대출은 DSR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과 전세대출, 총 대출액 1억 원 이하 대출, 이주비 대출도 DSR 미적용입니다.

혼합형은 이 고정형과 변동형이 합쳐진 것인데요. 처음 5년은 고정금리지만 이후에는 6개월마다 금리가 바뀌는 게 혼합형입니다. 5년 이후에는 변동형인셈이죠.

주기형 주담대5년마다 금리가 변동되며 한번 정해지면 5년동안 고정인 주택담보대출입니다. 혼합형보다도 장점이 더 많기에 요즘은 이 주기형으로 받는 분들이 70% 정도 됩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무엇이냐고요? 이 주기형 주담대는 5년마다 바뀌지만 5년동안은 금리가 고정입니다.

이 소리는 스트레스 DSR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말이죠.

엄밀히는 주담대 만기가 5년 이내로 남는다면 100% 적용을 받지만 그렇지 않다면 영향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위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스트레스 DSR 도입시 대출한도 변화

스트레스-2단계-대출한도-변화2

변동금리 주담대이며 수도권인 경우에는 2800만 원 한도가 감소했지만, 주기형이며 수도권일 경우 1천만 원 한도가 감소했습니다.

그런데 주기형이라도 만기가 70% 이상 남았다면 이 2단계 스트레스 DSR은 아예 미적용됩니다.

어쨋든 핵심은 주기형으로 주담대를 받으신다면 큰 영향이 없다는 점입니다!

스트레스-2단계-대출한도-변화



1억 원의 경우에도 대출한도가 5천만 원 보다는 더 감소하지만 확실히 주기형이 유리한 것은 여전하죠.

그러니 2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한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요즘 은행 자체적으로 조건부 전세자금대출을 막고 있는데 이게 우리에게 더 큰 영향을 ‘단기적’으로 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든든전세주택 공고문 요약 및 핵심정리

해외여행 관세 계산기 (부제: 1인 면세 범위는?)


Similar Posts